ML/Recommendation

[Recommendation] 추천시스템에 대해서

young_3060 2024. 1. 18. 15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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많은 AI 모델들이 점점 일상에 녹아들고 있는 현 시점에서, 가장 잘 녹아있는 분야는 단연 "추천(Recommendation)"분야라고 한다.

대표적인 예시로는 유튜브 알고리즘이나 넷플릭스,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.

 

 

그 중, 넷플릭스의 추천시스템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면서 어떤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지 알아보자.

넷플릭스는 여러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시청 확률을 추정한다.

 

  • 카테고리, 출시 연도, 제목, 장르
  • 사용자가 매긴 평점, 시청기록
  • 사용자자와 유사 취향을 가진 사용자의 시청 기록
  •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, 요일, 위치 등

 

넷플릭스의 머신러닝 모델은 개별 사용자로부터 학습하고, 사용자의 이용 시간동안 데이터를 수집하며 업데이트한다. 따라서, 더 많은 이용시간을 가질수록 더 정확하고 최신화된 알고리즘이 형성된다.

 

 

조금 놀랐던 것은, 컨텐츠의 썸네일(Artwork)마저 제안한다는 것이다. 이런것까지 개인화 되어 있을 줄은 몰랐는데 이렇게 섬세해야 성공할수있구나를 좀 느꼈달까..ㅋㅋㅋ

https://netflixtechblog.com/artwork-personalization-c589f074ad76

 

Artwork Personalization at Netflix

Artwork is the first instance of personalizing not just what we recommend but also how we recommend.

netflixtechblog.com

출처 : 넷플릭스 tech blog(https://netflixtechblog.com/artwork-personalization-c589f074ad76)

 

 

 

아무튼, 이런 추천 시스템의 핵심은 [ 개인화 된 맞춤형 추천의 구현 방법 ]일 것이다.

과거에는,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추천을 진행했다면 현재는 최대한 세부적인 관심사와 타겟을 나누어 추천한다.

 

 

 

가장 기본적인 추천 알고리즘으로는 두가지가 있다.

  1. 협업 필터링 (Collaborative Filtering)
  2. 콘텐츠 필터링 (Contents Filtering)

 

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두가지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.

 

 

[참고]

https://kmhana.tistory.com/30?category=88277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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